본문 바로가기

TIL ( CODESTATES)

내가 진짜... 개발자가 될 수 있을까

내가 '진짜 개발자' 가 될 수 있을까 말고

내가 진짜... '개발자'가 될 수 있을까. 

 

어제와 오늘 nvm과 npm install 을 하면서 자괴감이 들었다. 그 간단한 걸...

이거 설치도 제대로 못해서 찾아보느라 버린 시간을 생각하니....음.

 

먼저 nvm 설치에서 겪었던 문제점

(nvm을 이용해 node.js를 설치해야해서 nvm 설치가 필요했다.)

 

1. 터미널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는 과정에서 $ 까지 적어 넣는 실수를 했다.

$ touch ~/.bash_profile 
$ curl -o- https://raw.githubusercontent.com/nvm-sh/nvm/v0.35.3/install.sh | bash

사실 그때까지만 해도 '실수'라고 알기 보다는 해 보고 안 되니까 넣으면 안되는 걸 알았다.

 

  -> 코드스테이츠 깃헙 헬프데스크에 질문을 남기니 

       '터미널이 bash이면 $로 뜨고 zsh 이면 %로 뜨는데 (나의 경우 zsh였다.)

       zsh가 bash보다 높은 버전으로 bash의 대부분의 기능을 가지고 있고 추가적으로 더 많은 기능을 가진 터미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는 답변이 돌아왔다.

 

       그렇게 새로운 지식을 습득했다.

 

2. 하지만 $를 빼고 나머지를 적어도 nvm --version 을 입력해서 버전을 조회해보면 command not found : nvm 이라는 메세지가 나왔다.

  

  -> 이건 zsh 에 입력된 환경변수가 없어서 생긴 문제라고 했다.

      nvm 설치 가이드  를 따라 재설치하니 문제가 해결되었다.

      나중에 깃헙에 코드스테이츠 엔지니어분이 조언해준 다른 방법은 아래와 같은 게 있었는데 여쭈어 보니 링크와 같은 내용이라

      해결되었으면 할 필요는 없다고 했다.

 

 

두 번째로 npm install 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해서 package.json에서 필요한 모듈을 다운받으려고 했는데 잘 안 되었다.

 

1.  'repository를 클론한 곳에서 npm install을 이용해 dependency를 설치해야 합니다.' 라는 짧은 안내를 따르는데 두 가지 실수를 했다.

    먼저, npm install dependency 라고 적어준 게 문제였다. 내 생각엔 dependency를 설치해야 하니 npm install 뒤에 적어준 것이었는데      npm install 까지만 적어주면 되는 것이었다. 다시 삭제해야 했다.

 

2. 'repository를 클론한 곳' 을 잘못 알았다.

    내가 클론을 받은 곳은 immersive 라는 내 디렉토리 안이었다. 그래서 나는 터미널에서 immersive로 이동한 다음 npm install을 했다.

    하지만 알고보니 클론한 디렉토리로 들어가서 npm install을 해야 했다.

    겨우 이런 문제였다고 생각하니 울분이 치밀어 올라 원망이 들었다.

   '클론한 repository로 이동해서 npm install을 입력하면 dependency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라고 좀 정확히 말해주지.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정확히 모르고 설치하라는대로 따라하려니

어느 부분에서 잘못된건지 어떻게 해결해야할지가 막막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 과정을 겪고나니 내가 뭘 한건지, 겪을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잘 알게 되었다.

그래도 토요일 페어프로그래밍 전에 해결해서 다행이다. 휴

정신차려.

 

 

'TIL ( CODESTAT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nting  (0) 2020.10.24
git branch 생성, ESLint 설치  (0) 2020.10.24
코드스테이츠 18주차 - Immersive 시작  (0) 2020.10.21
코드스테이츠 14주의 끝  (0) 2020.09.25
html tag <label>  (0) 2020.09.01